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시작한 지 한 달이 되어가는데, 생각보다 빠르게 일방문자 2000명에서의 애드포스트 수익액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방문자 500명에서 수익액을 보고 좌절한 후 1000 명을 목표로 포스팅을 진행했었는데, 대박 이슈가 생기면서 일 방문자 1000명, 2000명을 달성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깊은 좌절뿐입니다.
1. 일방문자 노출수에 따른 수익 인증
앞에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일 400명 방문을 하더라도 수익 10원입니다. 1000명은 당연히 25원쯤 터집니다. 2000명은 비슷합니다. 50원 정도 됩니다. 노출수가 증가하면 좀 더 이익이 증가할 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똑같습니다. 굳이 힘들여 포스팅할 필요성을 못 느낌다. 환상이 확 깨지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나마 몇 백 원씩 나오는 경우는 광고에 직접적인 클릭이 있는 날이었습니다. 한 번에 100원짜리도 있고 200원 짜리도 있었습니다.

2. 클릭 품앗이.
사실 친구의 수익 인증을 봤을 때, 일 방문 1000명이면 괜찮은 수익이 나오는 것을 봤는데, 그 방문자 천명의 질이 하늘과 땅 차이인것 입니다. 순수하게 1000명이 블로그에 들어와서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는 1-2명 정도가 최고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 외에는 실수가 포함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알게 모르게 클릭 품앗이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방문 댓글을 남기고 가면 답방을 하는데, 광고 클릭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이 클릭 한 번이 수익을 100배 차이 나게 만들고 있습니다. 고민스럽습니다. 이웃 만들기에 적극적이지 않았는데, 오는 이웃 막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천명 넘는 이웃 가지신 분들... 부럽습니다.
3. 콘텐츠와 광고
광고가 대부부는 블로그 내용과 상관없이 뜨는 느낌이 강한데,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공부해 봐야겠습니다. 콘텐츠 내용을 따라가는지, 사용자 쿠키를 따라가는 것인지. 대부분 젊은 2-30대 남자가 들어오는데, 화장품 광고만 뜨면, 누가 클릭을 할지 모르겠습니다.
4. 목표 수정
방문자 수가 수익에 도움이 별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한 결과, 목표를 광고 클릭 증가로 바꾸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할지는 연구해 봐야겠습니다. 노력은 적게, 클릭수는 높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