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팁

맥북 프로 15인치 mid-2015 A1398 스피커 교체기

by 애드센드 2023. 1. 30. 04:33

맥북 프로 15인치 2015-mid a1398 모델의 대체 스피커 구매와 스피커 교체 방법을 설명한다. 내 맥북 프로 수리를 위해 검색을 해보다가 2015년 중반 맥북 프로 15인치 모델은 고질적으로 왼쪽 스피커 불량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내 맥북 프로도 2년 전쯤에 잡음이 들리기 시작해서 오른쪽만 쭉 사용했다. 애플에 수리를 맡기자니 금전적인 부분이 부담되고, 직접 하자니 기계 뜯었다가 잘 못되면 어떡하나 싶은 자신감 결여에 못하고 있다가 큰 마음먹고 했다.

 

 

맥북 프로 왼쪽 스피커 불량

증상

다른 모델의 스피커 불량은 소리가 끊기는 현상도 있다고 하지만, 내 모델 2015년 중반 모델은 대부분이 노이즈가 많이 생기는 증상이다. 지지직거리는 잡음이 넘쳐난다. 크래킹 소리라고 한다.

모델

맥북 프로 15인치 A1398 (바닥에서 확인 가능하다) 모델 중에 2012년 중반에서 2015년 중반 생산된 모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인

내 맥북 프로는 일단 5년 넘게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긴 거라 수명이 다 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검색을 해보면, 오른쪽에 문제가 생긴 경우는 거의 없다. 대부분이 왼쪽이다. 이 말은 설계상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왼쪽 스피커의 상단에 있는 부분이 충전 전류가가 흐르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이 모델 다음 모델은 스피커의 크기가 작아지고 교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그래서 그냥 짐작만 한다.

스피커 교체전 비교 사진
새제품과 헌제품 비교

 

 

맥북 프로 스피커 구매

이 부분이 내가 블로그를 쓰는 이유이다. 교환용 스피커를 사야 하는데 대체 어떤 스피커를 사야 하는지 알 수가 없다. 가장 정품에 가까운 모델을 사고 싶은데 정품 브랜드나 모델명을 알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일단 맥북을 뜯어보면 브랜드라도 알 수 있을 건데, 뜯는 것은 스피커를 사고 할 일이라 고민이 많았다. 

스피커 브랜드

아마존과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맥북 프로 A1398 스피커를 검색해서 찾아봤는데, 너무나 많은 브랜드와 가격이 검색되어서 정말 어떤 것을 사야 할지 알 수 없었다. 그러다가, 여러 판매자의 사진을 자세히 비교 분석하는데, 어이없게 대부분이 같은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알리에서 싸게 나온 것을 사다가 자신의 브랜드 이름을 붙여서 비싸게 파는 것들이 존재했다. 그럼 문제는 쉽게 풀렸다. 가장 싼 것을 구매하면 된다. 아래 사진은 내 맥북 프로에서 나온 정품 오른쪽 스피커 사진이다. 내가 웹에서 구매한 스피커는 붉은색 표시한 두 부분이 조금 다르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비슷한 가격에 저 두 부분도 동일한 제품이 있기는 있는데, 구매했을 때 똑같은 제품이 오는지는 모르겠다. 

- ITTECC와 MMOBIEL

인터넷에 ITTECC 와 MMOBIEL 두 브랜드가 있다. 내가 구매한 브랜드는 MMOBIEL인데, 사진상 똑같은 제품이 다른 개인 브랜드로 판매되는 것을 보고, 싼 것을 구매했다. 그리고, 내 맥북을 열어봤을 때 나온 스피커는 ITTECC와 더 비슷했다. 동일한지는 모르겠는데, 일단 생긴 것은 같았다. 가격을 조금 더 비쌌다.

가격

가격은 조금씩 다른데, 20달러 정도 한다. 그리고, 제품에는 수리에 필요한 도구들이 포함되어 있기도 한데, 매우 유용하니 수리 도구가 포함된 제품을 사는 것을 추천한다.

- 스피커 구매 안내

 

맥북프로 15인치 mid-2015 스피커 교체 및 구매 가이드

맥북프로 15인치 mid-2015는 왼쪽 스피커에 결함이 있어서 많은 사용함에 따라 스피커에 잡음이 생기게 된다. 이 고장난 스피커에 수리 방법은 없고, 교체를 하는 방법 밖에 없다. 교체 방법 및 대

suggest.leeviewnet.com

 

맥북 프로 2015-mid 정품 스피커 오른쪽 사진
맥북 프로 2015-mid 정품 오른쪽 스피커, MMOBIEL은 위 두 부분이 좀 다르다.

 

 

맥북 프로 15인치 스피커 교환 방법

한국 유튜버분 방법

아래 한국분 여자분이  2015년 맥북 프로 스피커를 교환하는 비디오를 올리셔서 봤는데, 쫓아서 하는데, 너무 쉽게 하시는 것을 발견해서 보니, 내 맥북프로 다음 버전이었다. 이 맥북 프로부터 스피커가 팜패드 쪽으로 내려간 디자인이다. 스피커 교체도 쉽게 할 수 있게 되어있다.

https://youtu.be/OChjhGMUSPI

미국 유튜버분 방법

이분 영상이 딱 내 맥북프로 15인치 mid-2015 a1389모델이었다. 스피커 교환하기 전에 한 번 봐두면 유용하다. 내용 상관없이 순서만 봐도 도움이 된다. 이분은 추천하는 스피커 제품은 ITTECC 제품이지만, 개인 브랜드로 박스포장을 해서 조금 비싸가 팔고 계신다.

https://youtu.be/Xby3V5IKBCk

IFIXIT 수리 가이드

이 웹사이트는 이미 아이폰이나 맥 유저, 애플 유저들에게는 수리방법과 부품판매로 유명한 사이트이다. 이 웹사이트의 내 맥북 프로와 동일한 제품의 스피커 교환 설명이 굉장히 자세하게 잘 나와있다. 이 만큼 잘 만들 자신이 없어서 수리 방법 블로그를 작성할 계획을 없애기도 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노트북을 다 분해한 후 스피커를 교환한 후 다시 조립을 하는데, 분해 역순 작업을 유튜브로 보기는 어려운 반면에 이 분해가이드를 뒤에서부터 쫓아가는 것은 매우 쉽다는 것이다.  이  ifixit 가이드를 강력 추천한다. 

IFIXIT 스피커 교환법

 

MacBook Pro 15" Retina Display Mid 2015 Left Speaker Replacement

Hearing things? Not hearing things? Use this...

ko.ifixit.com

양쪽 스피커 교환

처음 계획은 고장이 난 왼쪽 스피커의 교환이었다. 그런데, 스피커는 양쪽 모두 구매할 수밖에 없고, 맥북 프로의 분해 작업을 시작해서 보니, 절대 다음에 또 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다. IFIXIT 가이드에서 보면 알겠지만, 맨 마지막 단계에서 스피커 교체할 때 오른쪽까지 같이 작업하기만 하면 된다. 공수가 추가로 들지 않는데, 굳이 안 할 필요가 없었다. 

 

교체 시간

처음 맥북 프로를 위 가이드에 따라서 분해하면서 나오는 스크루와 먼지에 2시간도 부족하겠다 싶었는데, 다행히 3시간에 마무리 질 수 있었다. 재조립할 때 두 군데서 조립이 좀 어려웠다. 너무 작은 커넥터를 연결해야 하는 문제였는데 손이 둔한 나로서는 신경질 나가 작업을 한참해야 했다. 힘으로 찍어 누를 수도 없어서 더 답답했다. 그래도, 역순 조립은 분해보다 빠르게 할 수 있었다. 참고로, 힘 조절은 정말 중요하고, 핀셋과 밝은 헤드램프가 있으면 도움이 된다.

스피커 교체 후기

일단 교체를 한 후 성능 테스트를 했는데, 양호하게 양쪽에서 소리가 잘 나왔다. 음질에 관해서는 잘 모르겠다가 정답이다. 스피커 구매 전 여기 전기 리뷰를 다 읽어봤어도 어느 제품을 써도 최고다 하는 것은 없는 것 같았고, 나의 노트북 수명을 생각해면 이 정도도 만족한다. 다만, 다음 노트북 구매 전까지 다시 고장 나는 일이 없기만을 바랄 뿐이다.

 

[딴이야기] 맥북프로 15인치 비행기내 반입 금지? 사용 금지. (feat.2015-mid)

 

[딴이야기] 맥북프로 15인치 비행기내 반입 금지? 사용 금지. (feat.2015-mid)

2년여 쯤에 비행기 탑승 48시간을 남기고 갑자기 애플로부터 배터리 리콜 메일을 받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맥북 프로 15인치가 대상이 있는데, 메일에는 강력하게 기내 반입 금지가 쓰여 있었다.

nodigitalmad.tistory.com

맥북용 자동 업데이트 방지를 위한 wif 차단 프로그램 "LuLu'

 

맥북용 자동 업데이트 방지를 위한 wif 차단 프로그램 "LuLu'

어도비 포토샵이나 라이트룸. 아크로뱃, MS 오피스 등 최신 유명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인지 모르게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경우를 경험하게 된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은 정말

nodigitalmad.tistory.com

맥 사용자에게 필수 프로그램 추천.

 

맥 사용자에게 필수 프로그램 추천.

맥을 사용하다 보면, 확실히 윈도우 제품을 사용하던 때와는 다른 세상을 살게 된다. 처음에 과연 내가 맥을 잘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던 때가 있었지만, 이제는 윈도우나

nodigitalmad.tistory.com

맥북 프로 뒷면에 새 스피커와 수리도구
맥북 프로 뒷면에 새 스피커와 수리도구 준비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