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블로그스팟의 설정에는 처음 블로그스팟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낯선 설정이 몇개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맞춤 ads.txt 설정이다. 이 설정이 낯선 이유는 티스토리에는 이 설정을 티스토리가 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블로그스팟에서도 어려울 것이 없다. 기본적으로 블로그스팟이 해주기 때문이다.
1. Ads.txt 란?
광고 정보 프로필
ads.txt는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가 광고를 송출하게 되면, 이 광고들이 어디서 오는 것인지 표시를 해주는 인터넷 규약 중 하나이다. 우리는 애드센스만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애드센스에 대한 정보만 들어있다. 다른 광고 매체를 가지게 된다면, 그 광고 매체의 정보도 포함되어야 한다. 같은 구글 회사이지만, 애드몹을 사용하는 유저들도 ads.txt를 설정해야 한다.
2. 설정방법
블로그스팟에는 두 가지 ads.txt 설정 방법이 있다. 하나는 기본 설정으로 그냥 두는 것과, 다른 하나는 맞춤 ads.txt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메뉴는 맞춤 설정을 원하는 사람을 위한 메뉴이다.
1) 기본 설정
기본 설정은 말 그대로 기본 설정이다. ads.txt 메뉴에서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 애드센스 승인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미 애드센스에 연결이 되어 있고, ads.txt 파일은 작성이 되어서 작동되고 있기 때문이다. 블로그스팟 메뉴의 "수익"란에서 애드센스와 연결을 하는 순간 애드센스의 프로필 정보가 자동으로 생성이 되어 저장이 된다. 때문에 이 ads.txt 설정에서는 별도로 해 줄 것이 없다.
2) 맞춤 ads.txt (custom ads.txt)
이 설정은 위에서 잠시 이야기했지만, 애드센스외에 다른 광고주를 섬기게 될때 사용해야 하는 기능이다. 광고 매체의 정보를 맞춤 ads.txt에 작성을 해야 한다. 그런데, 다른 광고주를 섬길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블로그 설정 연습 삼아서 해 볼수 있기도 하다. 일전에도 ads.txt 설정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애드센스를 위해서는 ads.txt를 별도 작성을 해 주어야한다고 생각했었다. 내가 잘 못 생각한 것인지, 블로그스팟이 바뀐 것인지 모르겠지만, 분명한 것은 나중에 워드프레스로 이사를 간다고 해도 알고 있어야 하는 기능이다. 아래 글을 보고 맞춤 ads.txt 작성에 대한 연습을 해보길 권한다.
구글 블로그스팟(blogspot)의 Ads.txt 문제 해결하기
3. 설정 확인법
나의 ads.txt가 제대로 설정이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본인 블로그 주소에 ads.txt를 다음과 같이 넣어 보면 된다. "https:// xxx.blogspot.com/ads.txt" 를 넣은면, 광고 업체, 내 펍코드, 방법 등 4가지 정보를 확인하게 된다. 기본설정을 이용하는 유저들은 한 번 ADS.txt를 꼭 확인해 보고,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맞춤 Ads.txt를 활성화 시켜서 직접 넣도록 하자. 설정 방법은 위에 ads.txt 문제해결 링크에 잘 나와있다.
구글 블로그스팟 설정 방법 가이드 - 블로그 기본 셋팅
구글 블로그스팟(Blogspot) URL 주소 변경하기 (리디렉션)
구글 블로그스팟(blogspot)에서 애드센스 광고 설정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