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원프레스 OnePress 테마를 설정하고, 설정 시 생기는 문제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테마를 선정을 한 다음 사용하지 않는 기능을 삭제하는 동영상이 있는데, 별로 추천을 하지 않는다. 워드프레스 테마의 경우 코드 스트럭처가 유기적으로 짜여 있기 때문에 서버 용량 관리를 한다고 지우기 시작하면 나중에 테마가 제대로 기능하지 않을 수 있다.
1. 원프레스 설치하기
원프레스 테마는 블로그 글의 목록을 표시하는 방법이 티스토리의 북클럽과 비슷해서 설치가 많이 권장된다.
1) 외관 appearance
워드프레스 왼쪽 설정 메뉴에서 외관 또는 appreance 라는 메뉴를 찾아서 이동하면 여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테마가 있다. 여기서 새로 설치하기를 찾아서 클릭하면 많은 테마가 더 나오는데, 여기서 "onepress"로 검색을 한다.
2) 설치
원프레스가 검색되면, 설치를 눌리고 바로 설치가 되고 "활성화"를 누르면 원프레스 테마를 사용할 수 있다.
3) 원프레스 플러스
원프레스 플러스는 유료 모델인데, 기능의 차이가 크지 않다. 특히 블로그만 발행을 할 것이라면 더 필요 없다.
2. 원프레스 설정하기
초보 워드프레스 유저가 테마를 사용하기는 조금 어려움이 있다. 대부분 초보 유저가 테마를 설정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는 설치 후 필요 없는 부분을 다 삭제하고 최소한의 부분만을 설정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모든 설정이 완료되어 있는 예제 파일을 설치하고 하나씩 수정, 설정을 하는 방법이다.
1) 간단 설정
우선 간단하기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나도 어느 유명 애드센스 강좌를 보고 따라 했는데, 간단히 간단이 아니었다.
- 백업 플러그 설치
all-in-one wp 등과 같은 백업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하는 것을 권한다. 삭제를 먼저 하다 보면 어느 순간 테마가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만약을 대비해서 백업 플로그를 설치하고 시작 전 백업을 실시한다.
- 비사용 부분 삭제
기본적으로 설치되면 원프레스에는 예제 파일들이 많이 있는데, 모 유튜버는 이 파일들을 삭제하라고 한다. 워드프레스 이용을 위해서는 서버 사용에 대한 요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디스크 용량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
- 문제 발생
이리저리 지우고 나서 글을 쓰기 시작하면, 워드프레스가 좀 볼품이 없어진다. 그래서 다시 외형을 꾸미려고 하면 기능이 이미 많이 사라진 상태이다.
2) 예제 설치 후 설정
외모에 생성된 "OnePress 테마"를 클릭하면 원프레스 테마에 대한 안내가 나온다. 화면에 나오는 메뉴 중에 "Demo import"로 간다.
- 데모 가져오기 플러그인 설치
데모(예제)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파일을 가져오는 "FameTheme 데모 가져오기"플러그인을 먼저 설치해야 한다.
- 데모 가져오기
데모 가져오기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데모 가져오기를 시작하면 된다. 5분 정도면 설치가 끝난다.
- 설정하기
외모메뉴의 "사용자 정의하기"로 이동하면 설치된 테마를 화면 하나하나 설정하는 메뉴가 나온다. 여기서 필요 없는 화면은 "이 영역 감추기" 설정을 보이지 않게 하면 삭제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3. 임의 삭제 금지
1) 용량관리
테마의 비사용 부분을 삭제하라고 하는 이유는 서버의 용량관리가 주된 목적인데, 어차피 월간 샤용량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자마자 용량관리를 할 필요는 없다. 사용량을 수시로 모니터링하다가 90% 정도 사용량이 올라가면 그때 관리시작해도 된다.
2) 기능저하
테마는 모든 페이지와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구조 파악도 없이 삭제하기 시작하면 테마의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가 생긴다. 다시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다.
- 원프레스 홈페이지 설정 사라집
사용하지 않는 페이지를 삭제하다 보면 설정에서도 기능이 사라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홈페이지"페이지를 삭제하면 읽기 설정에서 홈페이지를 메인으로 하는 설정이 사라지는 것을 볼 있다.
3) 복구
삭제된 외모 테마의 파일은 복구가 어렵다. 테마를 다시 설치해도 복구되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테마를 다시 꾸미고자 해도 불가능하다. 가장 빠른 방법은 작성된 글과 페이지를 백업하고, 서버의 인스턴스를 삭제 후 다시 설치하는 방법이다.
4. 원프레스 사용 후기
이제 설치하고 사용한 지 며칠 되지 않았지만, 이 테마 굉장히 괜찮은 테마이다. 테마 구조만 이해를 하면 테마 설정하기도 쉽고, 본인의 홈페이지로 사용을 해서도 손색이 없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애드센스 유튜버 쫓아하니 글 목록만 딸랑 나오는 우스운 페이지가 되어서 수정을 하려고 했는데, 이미 다 삭제한 이후라 테마가 제대로 설정 변경이 되지 않았다. 다시 설치하느라 하루를 날렸다. 내가 공부하지 않아서 문제가 생긴 것을 누구를 탓할까. 지금은 괜찮은 홈페이지 하나를 얻었다. 워드프레스가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어렵지 않다. 그런데, 공부는 필요하다. 왕도가 없다.
최신 워드프레스 AWS 라이트세일에서 설치하기. 동영상 첨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