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이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업그레이드 후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서치 콘솔의 비디오 인덱싱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에 동영상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 동영상에 대해서 독립적인 인덱싱을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검색을 통해서 글뿐만 아니라 검색 관련 동영상도 직접 노출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풀이됩니다. 지금도 관련 동영상이 노출이 되고 있지만, 그 정도로는 부족한가 봅니다.
1. 비디오 인덱스
1) 작동
- 블로그 포스팅에 들어 있는 비디오 링크에 대해서 작동을 합니다. 유튜브나 기타 다른 곳에서 링크나 코드 삽입을 통해 가져온 동영상에 한해서 인덱싱이 이루어집니다.
- 한 페이지에 비디오가 두 개가 있는 경우는 하나만 대표로 인덱싱이 됩니다. 가장 관련성이 높은 동영상을 선택하는 듯 합니다.
-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포스팅에 직접 올린 비디오/동영상은 인덱싱 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서치 콘솔 비디오 인덱싱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아직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디오의 구글 노출을 위해서는 유튜브에 업로드한 후 링크를 가져다가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메뉴
비디오 인덱스 메뉴는 아래와 같이 페이지 인덱스 메뉴 밑에 새로 생겼습니다. 페이지 인덱싱 때 인덱싱은 같이 진행이 됩니다. 인덱싱 결과는 따로 아래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3) 인덱스 화면
- 정상 화면
아래는 비디오 인덱싱 화면입니다. 페이지가 인덱싱 될 때 비디오도 같이 인덱싱이 됩니다. 비디오 인덱싱 결과는 비디오 인덱싱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발견된 비디오의 수, 비디오의 URL, 비디오의 썸네일 URL, 동영상이 주된 내용인지, 보조 내용인지가 표시됩니다.
- 에러 화면
아래는 서치 콘솔 비디오 인덱싱 에러 예입니다. 비디오를 발견했는데, 비디오 코드에 문제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다는 메시지입니다. 붉은 에러를 체크해 보니, 비디오 재생에 관한 코드가 몇 가지 빠졌다고 나와있었는데, 저는 관련 코드에 대한 이해가 없어서 유튜브에서 다른 동영상을 찾아서 바꾸었습니다. 원래 동영상은 어느 외국 뉴스 채널에서 embed 코드로 가져왔었으나, 서치 콘솔에서 인덱싱 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나 봅니다.
3. 비디오 인덱스 장점
비디오 인덱싱의 장점을 생각해 봤는데, 구글 입장에서는 블로그를 통한 유튜브 유입으로 광고 노출에 대한 엄청난 시너지가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블로거가 유튜브 동영상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블로거에게는 그리 장점이 많아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체류 시간 증가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유튜버라면 블로그를 이용해서 본인의 동영상 광고를 더욱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전에 구글 비디오 SEO를 공부해야겠지 말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동영상 가운데 정렬 및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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