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신청하신 후 애드센스를 언제, 어떻게 신청하고, 얼마나 걸려서 승인을 받을지에 대해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신 분들은 많이 궁금해하십니다. 포스팅 수, 글자 수 상관없이 구글 애드센스가 원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독창성과 조회가능성입니다. 즉, 포스팅을 읽는 사람이 광고에 충분히 노출되는 블로그를 원합니다.
1. 애드센스 신청시기
1) 포스팅 수
애드센스 신청 전 포스팅 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하고 첫 포스팅을 작성했다면, 바로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센스는 기존에 쓰인 글보다는 앞으로 글이 쓰이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글 여러 개 포스팅하고 신청을 하느니, 첫 글을 쓰고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절당하면 바로 다시 신청하면 됩니다. 그래도, 시간은 절약됩니다.
2. 애드센스 글 쓰기
1) 내용
독창성이 중요합니다. 애드센스로 부터 흔하게 날아오는 거절 메일은 글의 가치가 없다는 내용입니다. 글자 수가 적다는 이야기는 절대 나오지 않습니다. 어느 주제를 가지고 글을 쓰시던지 본인의 생각과 주관을 가지고 작성하시면, 독창성이 생기게 됩니다. 정보성 글을 작성한다고 여기저기서 짜깁기 할 경우에는 의외로 독창성이 부족하게 되어,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어려워집니다. 구글은 글의 유사성을 검사하는데 특화된 능력이 있습니다.
2) 조회 가능성
글자수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만, 한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하나로 떴을 때, 광고가 충분히 독자에게 노출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체류시간이 길면 유리합니다. 이를 조회 가능성이라고 합니다. 조회 가능성이 높은 블로그 일 수록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하기가 좋고, 애드센스는 이런 블로그를 선호합니다. 3000자 글을 쓰더라도 일반의 독자가 글을 읽는데 투자하는 시간은 10~15초 정도입니다. 독자는 다 읽기보다는 대충 필요한 내용만 쭉 살펴봅니다. 여기서 광고가 송출될 때, 1초 이상 시선을 잡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광고가 사용자 브라우저 내에 표시되고 사용자가 조회할 기회를 얻게 되면 해당 광고 노출은 조회 가능 노출로 간주됩니다. Google에서는 광고 픽셀 중 50%가 1초 이상 지속적으로 화면에 표시되는 조건을 충족할 경우 해당 광고의 노출을 조회 가능한 노출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3) SEO 글 쓰기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필요한 글을 검색하는데 최적한 된 문법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이 좋아하고 노출되기 쉬운 글을 애드센스 또한 선호합니다. 구글 SEO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글에 H1 태그가 하나만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4) 사진 수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위한 사진은 필수가 아닙니다 글의 주제와 관련이 있다면, 하나 정도 사이즈 잘 조정해서 하나 정도 넣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사진의 크기와 수는 블로그 속도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진의 오리지널티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핸드폰으로 직접 한정을 찍을 지언정 구글에서 다운로드한 사진을 사용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파일명과 대체텍스트에 주제에 관련된 키워드를 넣습니다.
3. 애드센스 심사
사실 애드센스가 어떤식으로 블로그를 심사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단순히, 구글 로봇이 와서 심사를 하고, 2주 내에 결과를 알려준다는 정도입니다. 그러나, 포스팅 통계를 잘 살펴보면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는 "관리자 페이지> 통계> 유입경로"가 있습니다. 블로그 개설하고, 포스팅 하나 했는데, 구글에서 검색되어서 들어오는 것은 아주 특별한 경우 아니고는 있을 수 없습니다. 심지어, 구글 서치 콘솔의 로봇도 새 블로그에는 잘 오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입경로에 매일 일정한 시간에 로그가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드센스 로봇 다녀가는 경우입니다. 이때, 블로그에 매일 하나씩 또는 1~2일에 한 번씩 글이 올라가면 애드센스 로봇은 이 블로그가 광고 매개체로써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미리 여러 개 써 놓고 기다리는 것보다 빠르게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애드센스 승인
1) 2주 통보
애드센스 승인은 보통 2주 안에 통보되는 것을 구글은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주가 넘도록 승인이 오지 않는 것은 애드센스 로봇이 그 블로그에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신청을 취소하고, 새로 애드센스 신청을 하시는 것이 빠릅니다.
2) 거절
많은 분들이 첫 시도에 성공을 하시기는 힘듧니다. 대게 한번씩 거절 메일을 받는 독창성이 없다 또는 가치가 없다는 메일이 옵니다. 이런 경우 특별히 문제 되는 것이 없습니다. 그냥 다시 재신청하시고, 글을 계속 작성하시면 됩니다. 글의 품질이 높아지면 2~3일 안에도 승인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승인
첫 포스팅에 애드센스 신청을 하시고 1~3일에 한 번씩 괜찮은 글을 포스팅을 했다고 하면 2주안에 정상적으로 승인 메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좀 더 글을 가치 있게 쓰셨다면, 포스팅 5개 전에 받을 실 수 있습니다. (하루에 5개는 의미 없습니다.)
5. 애드센스 승인 팁
1) 한 번에 하나씩
처음 블로그를 신청하시는 분들이 여러 블로그를 개설하시고, 동시에 또는 다른 블로그가 애드센스 심사 중인데, 또 신청하는 경우가 있습디다. 애드센스 승인받은 적인 없는 경우에는 , 이렇게 여러개가 승인 신청이 들어간 경우 먼전 신청한 블로그의 애드센스 승인도 더 늦어집니다. 블로그 하나 애드센스 신청하고 승인 받은 다음에 다른 블로그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로, 여러 개를 해보고 싶으시다면, 최소 하나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두시고, 여러 개를 동시에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개인(2차) 도메인 사용
개인 도메인 사용은 애드센스 승인을 확실히 빨리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처음하신 분이라면, 개인 도메인 설정을 하시는 것 자체가 힘들 수 있고, 자칫 최적하된 티스토리 블로그를 저품질로 빠뜨리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이미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고 계신분들은 부담없이 얼릉 애드센스를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신청후 글을 올리는 것은 빼먹지 마셔야 합니다.
이 글은 애드센스 블로그 초보가 7개월 동안 애드센스 승인받은 경험과 분석을 통해서 작성했습니다. 이 말은 어디에도 없는 이야기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거짓은 아닙니다. 많은 블로그들이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뻔한 이야기를 하는데, 그 것 역시 "카더라"이고, 저도 따라해 봤지만, 도움되는 내용은 별로 없었습니다. 도움되는 이야기는 위에도 적어놨습니다. 여러 글을 읽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많은 분들이 걱정없이 애드센스 승인 받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애드센스는 그 후를 생각하면 그리 문제도 아닙니다. 행운을 빕니다.
[초보 블로거]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 빙 웹마스터 SEO 에러 수정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