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 아이폰 KT 지하철 와이파이 연결 안될 때, 조치 방법
통신사에서 약정되어 나오는 아이폰이 아니고, 애플샵에서 직접 구입을 한 아이폰이나, 해외에서 구입해서 가지고 온 자급 아이폰을 사용할 경우에는 지하철에서 공용으로 사용되는 KT 지하철 와이파이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 지하철 와이파이가 안 되는 것은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데이터 절약에 도움이 된다.
KT 지하철 와이파이 연결
비공개 WiFi 주소 설정
일단, KT 와이 파이가 설정이 되지 않을 때 혼자 해 볼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다.
설정 > Wi-Fi > KT wifi > "i" > 비공개 wifi 주소 > OFF
Wi-Fi 설정에서 자물쇠가 없는 KT-WiFi (GIGA나 Olleh도 동일)를 선택하고 연결 후, KT WiFi 이름 옆에 "i"를 누르고 네트워크 정보에서 비공개 Wifi 주소 설정을 꺼 줍니다. (off 설정이 녹색이 없는 상태)
와이파이 주소 등록
114 고객센터 통화
설정을 변경 후에도 지하철 와이파이 연결이 되지 않을 때는 지체없이 114로 전화를 걸어야 한다. 아이폰에 고유하게 부여되어 있는 와이파이 주소 (Mac) 주소를 KT 와이파티 시스템에 등록을 해야 KT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데, 혼자 할 수 없는 과정이라서 114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문의를 하면, 10분 안에 담당자의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아이폰 Wifi 주소 등록
"설정 > 일반 > 정보"로 이동하면, 아이폰의 WiFi 주소를 찾아 볼 수 있다. WiFi 주소는 아래 사진과 같다. 고객센터 담당자와 통화를 하게 되면 아래화면 같이 WiFi 주소를 찾아서 화면 캡쳐를 해서 메시지에 받는 사람을 ktis@kt.com 설정하여 보내주게 된다.
아이폰 전원 껐다 켜기
약 5분 정도 지나면, WiFi 주소가 등록되었다고 메시지를 받게 되는데, 이때 아이폰의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면 KT 지하철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이 완료가 된다. KT 고객센터로부터 아래와 같은 안내 메시지를 받게 된다. 지하철에서 KT wifi에 연결되었을 때 안내와 같이 설정한다. 아래 2번 항목은 글의 첫 부분에 설명을 해 놓다.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다. 검색하고 검색하고 또 검색하지 말고 114를 눌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