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 공부/블로그 일반

Chatgpt를 통한 글 쓰기와 블로그 자동 발행 후기

애드센드 2023. 2. 6. 01:45

Chatgpt의 많은 사용법이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블로그 자동 발행이 애드센스 하는 입장에서는 가장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chatgpt로 글을 쓴 후, 블로그 포스팅까지 3분 이내에 이루어질 수 있는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구글에 얼마나 노출이 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1. 자동화 준비 사항

1) Chatgpt 가입

누구나 메일 계정 하나 있으면 사이트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무료 사용 크레디트를 18$를 줍니다. 이 18$양은 블로그 글을 100개를 써도 다 사용하지 못하는 금액입니다. 충분한 연습 금액입니다.

- 사이트 바로가기

2) Airtable 가입

온라인상에서 있는 엑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온라인 상에서는 엑셀보다 강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hatgpt가 발행하는 데이터(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 사이트 바로가기

3) Zapier 가입

API를 통한 업무 자동화를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블로그 자동 발행의 브레인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사이트에 가입을 하면 2주간 1000건의 api 처리할 수 있는 무료 크레디트를 줍니다. 

- 사이트 바로가기

4) Webflow 가입

이 웹플로우는 노코드(no-code) 기반의 블로그 사이트입니다. 자동으로 Chatgpt의 글을 발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블로그라고 보시면 됩니다. CMS를 지원해 주기 때문에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CM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29 사용해야 합니다. 

https://webflow.com/

5) API 준비하기

위에 각 사이트에서는 API라는 것을 사용하니다. 자동으로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암호 ID의 일종입니다. 계정 정보에서 잘 찾아서 메모장에 잘 복사, 기록해 두시기 바랍니다. 한번 발급해서 복사한 API는 다시 보이지 않습니다. 잃어버리면 다시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디다.

 

 

2. 블로그 자동 포스팅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된 유튜브가 있어서 첨부합니다. 하나하나 따라 해보시면 결국 성공합니다. 비개발자로 토요일, 일요일 12시간 정도 한 것 같습니다. 충분히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해 보시기 바랍니다.

1) Chatgpt 글쓰기

아래 영상은 자동으로 Chatgpt에게 글을 쓰게 만드는 법과 결과를 자동으로 airtable에 저장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팁

zapier에서 명령을 시작할 때 작성해 주는 트리거(이벤트)를 설정하는 것이 있는 영상에서 잘 설명을 하지 않습니다. 초보에게는 중요한 문제인데 건너뛰었습니다. 댓글을 찾아보시면 많은 분들이 같은 고민을 하셨고, 답이 있습니다. 아래 영상까지 두 영상을 먼저 정주행을 하시면 좋습니다. 중간에 변화가 좀 있고, 앞부분에서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이 뒤에서 설명이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https://youtu.be/oVUHrs83S34

- 작동 테스트

Zapier를 잘 작성했는데 마지막 작동 테스트에서 에러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테스트도 체크 박스를 체크해야 작동합니다. 체크 박스를 체크하고 테스트를 실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 slug 설정

처음 chatgpt에 블로그 글을 작성하게 하는데, 몇 가지 목록이 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웹플로우 데이터 목록가 잘 맞지 않는 것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slug입니다. 티스토리로 따지면 url의 문자열입니다. chatgpt에 제목을 주고 효과 있는 slug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 상항을 추가하면 좋습니다. 

- 썸 네일 thumbnail

이분 썸 네일을 별도로 사이즈 변겨에서 만드는데, 메인 이미지와 썸네일 이미지가 다릅니다. 같은 이미지 URL을 사용해서 이미지를 가져오도 이미지가 바뀝니다. unslash 이미지 사이트 특성인 거 같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airtable에서 data id를 찾아보면  메인 이미지를 자동으로 썸네일로 변환시켜 준 데이터 id를 찾을 수 있습니다.

- Summary 작성

위 동영상에서는 글자수를 지정해 주지 않았는데, 실제 웹플로우에서 발행이 될 때는 230자이내로 발행이 됩니다. 꼭 글자수 조건을 넣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테마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제가 사용하는 무료 테마는 230자가 제한입니다.

 

 

2) 자동 발행하기

이 영상은 Airtable에 모은 데이터(글)를 Webflow에 보내는 작업을 하는 영상입니다. 웹플로우 무료버전을 사용을 하면 CMS가 사용이 불가능하여, Zapier에서 자동발행 설정에 에러가 나옵니다. 최종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29 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비싸지 않은 수험료라고 생각됩니다.

https://youtu.be/hlcwOrWNFiQ

- 팁

이 영상에서 tag를 자동으로 보내는 데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애드센스하며서 태그가 중요하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이렇게 신경을 써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태그 설정 관련 부분 나오면 과감하게 건너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하위 도메인 사용

하위 도메인이 사용하실 분은 블로그 발행 전에 설정을 하시고 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CNAME, proxy-ssl.webflow.com입니다.

- 웹플로우 사이트맵

주소/sitemap.xml

주소/posts/rss.xml (rss는 별로도 blog posts templete의 설정 하단에서 기본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시 사이트맵은 잘 되는데, rss 등록이 안되는 경우는 포스틍 하나를 인덱싱 한 후 다시 제출해 보면된다.

 

3. 블로그 자동 발행 후기

1) Chatgpt 사용

역시 소문대로 파워풀하다는 것을 알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글보다는 영어가 확실히 더 빠르게 많은 글을 써 주는 것이 확실합니다. 그러나, 영어도 중간에 끊기는 것이 있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여기서 끊기면 후반도 다 진행이 되지 않아서 다시 시작을 해야 합니다. 한 번에 성공확률이 60%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 찾아보면 벌써  Chatgpt plus라고 유료버전 후기가 올라온 것이 있습니다. 더 빠르고 끊기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게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2) Webflow 사용

- 애드센스 설정

자동발행을 해서 애드센스를 해보겠다는 생각이 많은데, 여기서 사용하는 웹플로우가 애드센스가 되는지 궁금했습니다. 어제 웹플로우 애드센스 관련 글을 쓰면서, 결국 돈을 지불했는데, html 코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본문 중간에 광고 코드를 넣는 것은 어려워 보입니다. 그냥 자동 광고 설정으로 해야 할 듯. 

- 기본 세팅

새 블로그 플렛품을 사용을 해는 관계로 기본 세팅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테스트용 글을 한 두 개 발행을 한 후에 메뉴와 설정을 익힌 다음에 시작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로워 보입니다.

3) 엄청난 가능성

일단 세상이 변하는 쪽이 살짝 발을 담가 보았다는데 의의를 갖고 싶습니다. 가능성은 과장이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애드센스를 하려면 구글 노출이 되어야 한다는 큰 산이 하나 있기는 합니다.

 

웹플로우 Webflow 에서 애드센스 설정하기.

 

웹플로우 Webflow 에서 애드센스 설정하기.

Chatgpt를 이용한 블로그 자동 발행을 공부하고 있는데, 자동 포스팅이 되는 사이트가 Webflow 웹플로이다. Nocode (코드 없는 웹)을 지향하는 블로그로 디자인 위주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으면서도 블

nodigitalmad.tistory.com

Chatgpt 자동 발행글 리스트 파일
chatgpt 자동 글 쓰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