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 공부/티스토리

티스토리 애드센스 자동 , 수동 광고 설정하는 최신방법 총정리.

by 애드센드 2023. 5. 22. 06:43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목차

    티스토리 블로그는 광고를 설정하는 방법이 크게 자동과 수동으로 나눌 수 있는데, 자동 광고 역시 크게 티스토리와 애드센스에서 설정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고, 수동으로 광고를 설정하는 방법은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의 애드센스 설정과,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직접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1. 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

    애드센스 광고를 자동으로 설정을 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공통적인 부분은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자동 광고 코드를 가져다가 내 블로그의 <head>~</head> 사이에 삽입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일단 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 코드가 들어갔으면, 아래 두 가지 중 하나를 택해서 자동 광고 설정을 하면 된다.

    애드센스 자동 광고 가져오는 메뉴 캡쳐
    애드센스 광고 메뉴에서 자동광고 코드 가져오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코드가 뜬다. 코드를 가져다 블로그 스킨의 <head> 밑에 붙인다.

    1) 티스토리에서 자동광고 설정법

    티스토리에서 자동광고를 설정하는 방법은 애드센스에서 자동광고를 설정하는 것 보다는 쉽다. "티스토리 관리자 > 수익 > 애드센스"로 가서 아래 그림에 표시한 자동 광고를 "on"으로 설정을 하고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면 된다. 처음 하시는 분들 중에서 "에드센스" 메뉴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수익"메뉴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는 작업을 먼저 실시해야 한다.

    전체 자동광고가 싫은 사람은 부분적으로 원하는 부분에 자동광고를 삽입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애드센스에서 설정하는 것 보다 조금 편리한 기능이다. 다만, 본문 중간에 광고 삽입은 자동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다. 수동 광고에서 다시 살펴본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설정 화면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하기.

     

    2) 애드센스에서 자동광고 설정법

    애드센스 페이지에서는 조금 복잡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오십보 백보로 그다지 차이가 없다.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왼쪽 메뉴 중에 "광고" 메뉴로 가면 현재 애드센스 신청이 된 블로그나, 애드센스 승인이 나서 사용 중인 리스트가 나온다. 리스트의 맨 우측을 보면 연필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클릭을 할 경우 자동 광고 편집을 할 수 있다.

    연필 아이콘을 클릭을 하면 자동 광고를 설정해 주는 화면이 나온다. 아래 같이 자동광고 설정 버튼을 "ON"을 시켜 주고, 페이지 우측 하단에 있는 "사이트 적용"을 눌러 주면 자동광고 설정이 완료된다.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는 블로그에 어떤 광고가 어떤 형태로 나오는 설정을 조정할 수 있고, 미리 보기가 가능하다. 메뉴를 천천히 살펴보고 광고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도 공부해 보면 좋다.

    - 반응형 광고

    애드센스 광고의 기본형은 반응형으로 모바일이나, 데스크탑 등 블로그 방문자가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맞추어서 자동으로 사이즈를 조정해서 보이는 방식이다. 간혹, 고정사이즈로 사용을 해 본 경험이 있는데, 얼마 안 가 에드센스에서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메시지와 반응형으로 바꾸라는 메일을 받았다. 때문에 그냥 반응형을 하는 것이 좋다.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자동광고 설정하는 메뉴 캡쳐
    애드센스에서 자동광고 설정하기. 자동광고 버튼을 활성화 시켜준다.

     

     

    2. 애드센스 수동광고 설정하기

    1) 티스토리 본문 중간 광고

    티스토리에서 광고를 설정하게 되면은 대부분은 자동 광고이지만, 본문 중간 광고는 글 작성자가 원하는 위치에 알아서 직접 넣어 주어야 한다.  그리고, 편집기를 통해서 넣어야 하는데,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코드를 한 번밖에 넣지 못한다.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는 한 번 들어간 코드를 복사해서 다른 데 붙여 넣으면 된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티스토리에 광고설정을 하면, 광고가 늦게 뜨는 경향이 있다. 이는 광고수익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어서 나는 이 방법을 사용지 않는다.

    2) 광고 단위 만들기

    애드센스에서 광고단위를 만들어서 글에 직접 코드를 삽입하는 것이 가장 확실 한 방법이다. 

    - 광고의 스타일에 따른 분류

    애드센스의 광고는 광고스타일에 따라서 대략 3가지 종류로 나눈다. 이미지 배너 형식의 디스플레이 광고가 있고, 텍스트 광고로 된 인아티클 광고, 한번에 여러 개의 광고를 동시에 보여주는 멀티플렉스 광고로 나눌 수 있다. 애드센스 화면에는 인피드 광고가 따로 나누어져 있지만, 광고 스타일로만 보면, 디스플레이 광고와 같기 때문에 따로 나누지는 않는다.

    - 광고 위치에 따른 분류

    광고 스타일에 따른 분류외에도 광고가 위치는 곳에 따른 분류를 할 수 있다. 본문의 상단, 중단, 하단, 사이드, 인피드 등이 예이다. 기본적으로 광고 송출하기 위한 위치를 정해 놓고, 위치마다의 광고단위 코드를 만든다. 물론 하나의 광고 단위를 가지고 여러 위치에 다 사용을 할 수 있으나, 광고 단위를 여러 개 쓰는 것만큼 다양한 광고가 나오지 않을 뿐더러, 수익 분석이나, 문제 발생 시 해당 광고 코드를 찾지 못해서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 

    - 광고 단위 이름

    때문에 "애드센스 홈페이지 > 광고 > 광고 단위 기준"에서 기본적인 광고를 만든다면, 광고를 선택을 하고 다음 화면에서 광고 단위의 이름을 "[블로그명]-[광고종류]-[광고위치]"정보가 들어가게 붙여 주면 좋다.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를 만들면 "노마드-디스-상단" 이런 식으로 표시를 해 준다.

    3) 광고 단위 코드 저장

    광고 단위를 만들었으면, 코드를 메모장이나, 텍스트 편집기, 또는 에버노트 같은 곳에 별도로 저장해서 사용하면 편하다. 또한, 서식에 광고 코드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얼마나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얼마나 자주 글을 작성하는지에 따라서 편의성이 달라지지만, 쓸만하다.

    - 주의사항

    어느 서식기든 에버노트, 메모장이든 어디 저장을 해서 사용하더라도 주의할 것이 하나 있는데, 광고 코드를 애드센스에서 그냥 복사한 데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앞뒤로 "<div>~</div>" 코드를 붙여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냥 광고 코드가 포스팅에 들어가게 되면, 해당 포스팅을 수정했을 때나, 이상 현상에 의해서 광고코드가 깨져서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광고 깨짐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안 나오는 이유와 해결 방법 알아보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가 안 나오는 이유와 해결 방법

    목차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송출되지 않는 다양한 경우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코드가 들어간 자리에 빈 공란이 보인다거나, 애드센스 마크만 보인다면

    nodigitalmad.tistory.com

     

     

    4) 광고 코는 넣는 방법

    광고 코드를 직접 넣는 방법은 4가지 방법이 있다. 어느 방법을 사용해도 상관은 없다. 하지만, 깔끔하게 직접 코드를 복사해서 HTLM 모드에서 붙여 넣는 것을 추천한다.  

    편집기 플러그인 메뉴
    위 메뉴를 통해서 광고 코드를 넣을 수 있다.

    - 직접  복사 붙여넣기

    직접 HTML모드에서 코드를 가져다 원하는 위치에 넣는다. 이 방법이 가장 깔끔하고 권장할 만하다. 메모장이나, 에버노트 등에 저장해 놓은 코드를 복사해서 HTML 모드로 가서 본인이 넣고 싶은 곳에 붙여 넣으면 된다.

    - 서식 사용하기

    블로그 관리자 메뉴의 "콘텐츠 > 서식관리 > 서식 쓰기"로 가서 광고 서식을 만들어 두면, 에디터에서 글을 작성할 때 광고 코드를 서식으로 가져와서 넣을 수 있다. "서식  쓰기"는 기본적으로 에디터와 비슷한 형태로 되어있다. 여기서도 기본 모드가 아닌 HTML모드로 가서 코드를 붙여놔야 한다. 

    - HTML 블록 사용하기

     HTML이 기본 코드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 HTML 코드 블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사용이 좀 불편한 것은, 코드를 붙여놓고 저장을 하면 코드창이 보이는데, 여기에 뭐가 있는지 알기 힘들다는 점이다. 나중에 포스팅을 완료하고 나면, 광고가 그 자리에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HTML 블록 사용 화면
    HTML 블록 사용시 내용을 알 수가 없다.

    - 플러그 메뉴 광고 메뉴 사용

    블로그 관리의 애드센스 관리에서 본문 중간 광고를 "on"해 놓았다면, 텍스트 편집기의 점이 세개있는 플러그인 메뉴에서 "AD 광고"라고 되어 있는 메뉴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광고를 넣기 원하는 자리에 커서를 가져가고, 이 메뉴를 통해서 광고를 넣으면 된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이 광고는 로딩 속도가 좀 느리게 반응하는 것 같고, 한 포스팅에 두 번 사용할 수 없다. 두 번 사용하고 싶다면, HTML모드로 가서 해당 코드로 복사해서 다른데 붙이는 방법이 있다.

     

     

    3. 마치며,

    자동광고와 수동광고 어느 것이 더 낫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려운데, 그간 내용을 살펴보면, 광고 단위는 수동 설정한 광고가 더 많이 나오는 반면에 클릭수로 인한 광고 수익은 자동광고 더 높다.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가 서로 보완을 하고 있는 느낌이다. 그리고, 요즘 구글의 트렌드는 자동광고를 어떻게 더 세련되게 보여줄까 하는 것 같다. 때문에, 블로그에 자동광고와 수동광고를 같이 잘 설정을 해 놓는 것이 수익향상에 도움이 된다. 광고수익은 광고 노출수에 비례한다.

     

    광고 심사 센터에서 오래된 광고 차단으로 수익 증가하기.

     

    광고 심사 센터에서 오래된 광고 차단으로 수익 증가하기.

    목차 애드센스 클릭률은 높은데 수익이 변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클릭이 증가하면, 수익이 같이 증가를 해야 하는데, 그대로인 경우, 광고 단가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런데, 광고 단가는

    nodigitalmad.tistory.com

    애드센스 0.01 달러 수익 개선하는 2가지 방법.

     

    애드센스 0.01 달러 수익 개선하는 2가지 방법.

    초기 애드센스 수익을 살펴보면, 0.01 달러가 찍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내가 이거 벌려고 애드센스 하나!?' 하는 자괴감을 갖게 만든다. 이 애드센스 0.01달러 수익의 원인과 개선 방법을

    nodigitalma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