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 공부/애드센스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송출 확인하기 (feat. 게재비율)

by 애드센드 2022. 3. 5. 05:20

내 블로그에는 광고가 잘 나오고 있을까? 애드센스에서 내 블로그에 광고를 잘 송출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블로그에 광고가 안 나오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지만, 실제 나의 수많은 포스팅에서 광고가 잘 나오고 있는지 안 나오는지 알아보는 것은 블로거에게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재 비율을 확인하면, 광고가 내 블로그에서 얼마나 잘 노출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 게재 비율 확인하기

1) 확인 위치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메인 화면에서는 다양한 애드센스 광고를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클릭수" 및 "수익" 만을 확인하고 있지만, 메뉴를 바꾸면 보다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 "게재 비율"로 설정합니다.

애드센스 게재율
애드센스 게재율 확인

2) 비율내용

- 게재 비율은 방문자가 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노출되는 광고의 비율로, "노출수 / (방문자수 x 광고 코드수)"(자동 노출 제외)로 계산이 됩니다. 예를 67명이 방문자가 상단, 중단, 하단 세 개의 애드센스 광고 코드가 삽입된 페이지를 방문하면, 광고 요청이 201회가 생성되면, 여기에 광고가 송출된 수가 반영되면 게재 비율이 나옵니다. 

- 해당 메뉴에서는 광고 요청 수, 광고 노출 수 등의 다양한 정보도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게재 비율이 낮은 경우

게재 비율이 100%이면 아주 훌륭하게 광고가 잘 나오고 있다고 보면 되고, 90% 이상만 되어도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상단, 중단, 하단 광고를 넣었을 때 글을 끝까지 읽고 마지막 광고에 노출되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비정상으로 낮은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정리해 봤습니다.

1) 방문자 진정성

- 애드센스 게재 비율이 낮은 대표적인 이유는 애드센스 광고가 뜨기 전에 페이지를 나가버리는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방문자가 들어왔는데, 딱 봐도 필요한 내용이 없음 확인했을 경우 순간 빠져나갑니다. 

- 가끔은 노출 순위를 조작하기 위해서 체류시간을 낮추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들어왔다가 나갔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공격을 받는 경우 평균 블로그가 갖는 게재 비율보다 훨씬 낮아집니다.(평균 게재 비율은 사용자가 평소 숙지하고 있는 게재 비율을 말합니다.)

- 비슷한 이유이지만, 블로그에 안티 애드센스블록을 사용한 경우 방문자가 몇 번씩 들어왔다가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 블로거 키워드 순위를 위한 어뷰징 행위와 IP 추적.

 

다음 블로거 키워드 순위를 위한 어뷰징 행위와 IP 추적.

다음 검색 순위를 위해서 위에 있는 블로그를 어뷰징 하는 것을 경험하여서 공유합니다. 다음 검색 알고리즘상에 포스팅의 체류시간이 낮으면 순위가 밀려나는 특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점

nodigitalmad.tistory.com

2) 지나친 광고 차단

-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는 방법으로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저가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광고 차단을 한 경우는 블로그에 광고 송출을 낮추는 원인이 됩니다. 많은 경우, 특정 키워드에 상관없이 노출되는 광고가 있는데, 이런 광고가 주로 저가 광고입니다.

- 저가 광고는 막지만, 애드센스의 광고 게재 비율로 낮추는 것입니다.

 

 

3. 광고 기재 비율을 높이는 방법

1) 로딩 시간 벌기

어느 블로그를 방문하다 보면 방문 시 1~3초씩 화면에 바람개비를 돌리면서 잠시 페이지 로딩 시간을 늘리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들이 충분히 로딩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는 장치를 한 경우입니다. 

2) 블로그 스피드 개선하기

블로그 자체의 스피드도 광고 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블로그가 빨리 나와야지 광고도 빨리 나오고, 방문자가 기다리는 동안에 이탈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피드 테스트 바로가기]

3) 평균 조회시간 같이 보기

이 평균 조회시간도 광고를 송출되는 충분한 시간을 벌어주는 하나의 장치입니다. 하지만, 특별한 장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히 좋은 글을 작성함으로써, 방문자가 끝까지 포스트를 읽고 광고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광고에 노출되는 비율이 늘어납니다. 평균 조회시간이 낮은 포스팅은 평균 조회시간이 늘어날 수 있도록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의 평균 조회시간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페이지당 평균 조회시간 확인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광고가 안나오는 이유 4가지와 해결 방법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광고가 안나오는 이유 4가지와 해결 방법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경우 크게 4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로그에 공란이든, 애드센스 마크만 있고 안 나오든 그냥 안 나오는 거 맞습니다. 다른 블로그 분들은 경우를

nodigitalmad.tistory.com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 호스팅 문제 원인과 해결 방법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 호스팅 문제 원인과 해결 방법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면, 노란색 띠가 보고서 위로 보일 때가 있는데, 이 띠는 내가 알아야 할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다. 최근 받게 게 된 메시지로는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

nodigitalmad.tistory.com

 

애드센스 마크
애드센스 게재비율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