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글에서 2차 도메인을 연동하다가 실패하고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서 블로그를 적어었다. 그리고 그 문제 중 하나가 다음 저품질이었다. 내게는 두 번째 저품질이었고, 이 번에는 나름 합당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에 이의 신청을 했고, 받아들여졌다. 다만, 저품질 전과 후가 다른 점이 있다면, 이 블로그는 소위 최적화 블로그였는데, 지금은 최적화가 풀려서 검색 노출만이 될 뿐이다.
1. 문제 제기
고객센터에 2차 도메인 연결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가 있었음을 이야기했다
고객센터에서도 사이트를 살펴보면, 고의적인 어뷰징 행위가 아님을 인식할 수 있다. 특정 주제를 가지고 운영하는 사이트라 어뷰징 할 이유가 없었다.
2. 답변
언제나 그랬듯이 접수 메일은 빨리 왔고, 응담메일은 3일 정도 지나서 왔다. 사실 크게 기대하지는 않았는데, 블로그 노출되도록 재수집 처리를 하였다는 메일을 받았다.
그냥, 저품질 때렸으면 블로그 삭제를 하려고 했는데, 블로그 운영에 대한 고민이 생기기 시작했다. 다음 최적화를 떠난 블로그는 초보에게 가시밭 길만 남기 때문이다.
3. 마치며
다음 저품질이 시도 때도 없이 온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그래도 나름 이유가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실수로 또는 다른 것과 싸잡아서 처리되는 느낌도 없지 않아 있는데, 본인이 당한 저품질이 불합리하다고 느낀다면 고객센터를 통해 이의 신청을 하기를 바란다. 나도 첫 번째 저품질은 쿠팡 링크를 넣은 것이 다음 파워 스폰하는 물품과 맞물려 저품질을 받았는데, 이 건 아직도 풀 생각 못하고 버려두고 있고, 이번 두 번째 저품질은 시스템적인 문제라 충분히 소명이 가능하여 저품질을 탈출하였다.
만약 저품질이 걸렸다면, 고객센터에 우선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는 것을 권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