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인생 재테크 생애 최초 국민연금으로. (임의 가입 방법)
이전 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꼭 해야 하는 재테크로 국민연금과 청약저축을 이야기했는데, 무엇을 하라고 해 놓고는 어떻게 하는지는 알려주니 않은 불친절한 글이 되었다. 오늘은 고3, 만 18세가 되는 청년이 어떻게 국민연금을 가입하는지를 이야기해보겠다. 만 18세 가입을 을 임의가입이라고 부른다.
1. 임의가입이란.
1) 정의
-임의 가입은 소득이 없어서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닌 전업 주부나, 27세 미만 학생, 군인 등이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제도로 가입 후 보험료 전액(월 최소 9만원)을 부담하여, 10년 이상 납부하면 65세 이후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 임의 가입시 동안에 최소한의 보험료를 납부하여 보험을 시작하고, 대학교나 군입대 등 수입 없을 때는 납부유예를 신청하면 된다.
- 취직을 한 경우는 사업장 가입자로 변경을 신청해야 한다. (재직증명서 필요)
2) 대상
만 18세 이상 60미만 국민으로 사업가입자나, 지역가입자가 될 수 없는 사람이 의무가입이 아닌 본인 선택에 의해 가입하다.
고등학교 3학년 생은 대부분 국민연금 임의 가입 대상이 된다.
2. 신청방법
신청 방법은 어렵지 않다.
1) 신청자
본인이 신청하고, 대리인이 할 때에는 위임장이나 본인확인 전화 통화 확인 필요하다.
2) 신청시기
만 18세 이상 아무때나 원할 때 할 수 있다.
3) 신청 방법
관할 지역 제한 없는 지역 국민연금 공단 지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 "내 곁에 국민연금" 통해서 신청을 할 수 있다.
4) 신청서류
5) 취득 시기
가입 신청이 수리된 그날에 그 자격을 획득한다.
4. 임의가입 플랜
1) 고등학교 3학년
졸업 선물로 국민연금 생애 최초 가입을 한다. 일찍 시작을 하면 할수록 65세 가 되어 받을 때가 되면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다. 임의가입자는 최소한의 납입금을 내기 때문에 최고의 투자가 될 수 있다.
2) 대학교
대학교를 가면 납부 유예 신청을 하면 후에 소득이 생길 때 납부할 수 있다. 그러나, 최소한의 납부를 할 수 있는 기회는 최대한 이용하면 좋다.
3) 군대
보통 군대를 가면 자동으로 납입 유예가 되는데, 그냥 납부할 수도 있고, 제대 후에 추납 제도를 이용해서 복무 기간 동안에 납부하지 않은 금액을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금전적 여유가 된다면 군 기간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납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취업
취업을 하면 대부분 직장가입자로 전환이 됩니다. 재직증명서를 가지고 국민연금 공단에 신고를 하면 됩니다.
5) 의무 납입기간 10년
임의 가입 플랜에서 납입 유예가 가능하지만, 계속 납입을 하라고 하는 이유를 설명하겠다.
우리나라에서 소득이 있는 사람은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을 해야 하고, 최소 10년을 납입해야지만 65세부터(1969년생 기준) 노령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일찍 적은 납입 금액으로 국민연금 가입을 하면, 그만큼 일찍 의무 가입 기간을 끝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불의 사태로 실직을 하거나, 소득이 없어서 중간에 납입을 못 하는 기간이 길어지더라도, 10년을 채워놓은 국민 연금은 힘이 될 수 있다.
요즘 국민연금을 수령하시는 분들에게 수령을 늦게 65세부터 시작을 하시면 월 50만 원은 더 받으실 수 있다는 국민연금 기사가 나온다. 남들보다 5년 10년 빨리 국민연금에 가입을 하면 얼마나 더 많이 받을 지는... 나는 이미 늦었다.ㅜㅜ
아는 사람들만 이용하는 그런 제도는 널리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