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 공부/블로그 일반

구글 서치 콘솔, URL은 사용이가능 그러나 이슈가~Canonical !

애드센드 2023. 1. 25. 00:18

구글 서치 콘솔에서 인덱싱을 위해 URL 테스트(url live test)를 진행하다 보면 노란색 삼각형에 느낌표 마크와 함께  "URL은 사용이 가능한데, 이슈가 있습니다."라는 경고를 만날 때가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이 업그레이드되고 나오는 경고 문구입니다. 이 경고 문구를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노란색 경고 캡쳐
구글 서치 콘솔 노란색 경고

 

 

Canonical 이슈

1) 경고의미

일단 사용이 가능하다고 했으니, 그냥 인덱싱을 진행하시는 분들도 있을거고, 해도 되기 합니다. 일단은 문제는 없습니다. 인덱싱이 안 되는 경우는 아예 빨간색 경고가 나옵니다. 그럼 이 어중간한 경고는 무언지 알아보겠습니다.

- URL과 Canonical

티스토리를 사용하다보면 URL을 숫자로 하는 것이 좋은지, 문자로 하는 것이 좋은지를 이야기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런 것이 URL과 canonical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숫자를 기본 URL로 정해주고 있습니다. 문자는 추가적인 주소로 Canonical 주소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에서 검색을 해보면 항상 숫자로 나오는 것을 보실 겁니다. 문자 주소 아무리 바꿔봐야 다음 검색에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다음은 숫자 URL만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문자는 구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자 주소를 더해 놓으면 구글에서는 이 주소를 사용합니다. 쉽게 말해 이 문자 주소를 canonical이라고 보면 됩니다. 서치 콘솔에서는 이 문자를 코드로 풀어서 보다 복잡하고 길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 가능한 문제

위에서도 경고에서도 나오지만 가능한 이슈는 이 Canonical 가 주소가 선택되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입니다. 노출이 안될 수 도 있다. 정도로 이야기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리디렉션 글에도 있지만, 예전에 시리즈 글을 쓴 적이 있는데, URL이 다 똑같고, 뒤에 숫자만 다른 게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는 리디렉션 에러를 받았었습니다.

 

 

2) 경고 해결

- 경고 발생 경고

애드센스 설정에 관한 블로그스팟 글을 쓰고 URL 테스트를 하는 과정에서 이 경고가 나왔습니다. 블로그스팟과 애드센스를 키워드로 한 URL을 만들었는데, 마침 비슷한 URL이 있었습니다. 숫자하나 띄어쓰기 하나 차이였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주소가 생기면 리디렉션 에러가 나오곤 했습니다.  지금은 아예 인덱싱 과정에서 경고를 주고 있습니다.

- 문제 해결

문제는 금방 해결되었습니다. URL에 차별을 줄수 있는 키워드 단어를 하나 더 넣었고, 인덱싱을 시켰습니다. 바로 녹색등 나오면서 인덱싱이 되었습니다. 

 

알면 별거아닌데, 모르면 찜찜한 내용입니다. 아래, 구글 서치 콘솔의 리디렉션 에러도 비슷한 내용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coverage issue, "redirection error" 리디렉션 오류 해결

 

구글 서치 콘솔 coverage issue, "redirection error" 리디렉션 오류 해결

목차 이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발생하는 " 리디렉션 오류 redirection error"에 대해서 다루어보겠다. 앞에서 공부한 내용 중 구글 검색 노출을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 하는 것

nodigitalmad.tistory.com

URL 변경에 따른 구글 서치 콘솔 404 에러와 티스토리 백업 오류.

 

URL 변경에 따른 구글 서치 콘솔 404 에러와 티스토리 백업 오류.

최근 구글 서치 콘솔의 업그레이드로 인해서 많은 혼란이 야기되고 있습니다. 예전에 콘솔에서 보지 못했던 에러들이 마구 쏟아져 나오면서 사용자를 궁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저도 그러한

nodigitalma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