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시작하는 방법 2가지. wordpress.com 과 wordpress.org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위한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wordpress.com)를 직접 가서 시작을 하는 방법이 있고, 크라우드웨이즈나 AWS 서버업체를 통해서 워드프레스( wordpress.org)를 시작하는 방법이다. 워드프레스는 도메인이 wordpress.com과 wordpress.org가 있다. 두 개가 같은 워드프레스이나 서비스가 다르다.
워드프레스에서 시작하기
www.wordpress.com 로 가서 워드프레스에 가입을 하면 바로 설정으로 넘어갈 수 있다. 예전에는 영어만 지원이 되고, 설정에 사용되는 용어도 생소해서 바로 포기를 했었다. 그런데, 지금은 한글로 자세히 설명을 해주고, 설정도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도 충분히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잘 만들어 놨다. 이대로 따라 하면 블로그 세팅은 티스토리 보다 조금 어려운 수준이다.
토털 솔루션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통해서 시작을 하면 좋은 점은 도메인 구입에서 DNS 설정까지 모두 한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워드프레스가 사용이 어려웠던 부분이 도메인 구입과, DNS 설정을 다른 사이트에서 알아서 따로따로 설정을 해주어야 했던 점인데, 그 부분을 쉽게 만들어 놨다.
프리미엄 패키지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구독을 설정하면 된다. 월 8달러, 년 96달러가 소요된다.
AWS(아마존)에서 시작하기
www.wordpress.org를 이용하는 방법은 수많은 서버 업체, 호스팅 업체를 찾아가야 하는 것이다. 저 주소 www.wordpress.org에서는 딱히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요즘 이상양잡스가 열심히 레퍼럴로 밀고 있는 클라우드웨이즈와 아마존 웹 서비스 AWS가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도록 도와주는 대표 업체이다. 클라우드웨이즈와 aws의 업체 성격도 조금 다르지만, 간단히 말하면, 클라우드 웨이즈는 조금 비싸고 사용이 좀 쉽고, aws는 사용이 조금 어려우나 가격이 저렴하다. aws는 처음 3개월 사용료가 무료이다(. 웹사이트가 자리 잡고, 워드프레스를 공부하는 동안에 비용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는 많은 서비스 프로그램이 있다. 그중에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선택한다. 예전에는 EC2를 많이 사용한 기록이 있는데, 블로그와 같은 소규모 웹서버에는 라이트세일이 가격이 저렴하고 편하다고 한다. 클라우드웨이즈나, 국내에 많은 카페 24 같은 많은 호스팅 업체도 이 아마존 라이트세일 서비스를 사용한다고 한다. 월 구독 비용이 클라우드웨이즈에 비하면 저렴하다. 그리나, 장점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한 가지 단점이 너무 큰데 서버 관리를 직접해야 해서 어렵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라이트 세일 설치는 많이 간편화되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구경하기)
클라우드웨이즈
클라우드웨이즈는 앞에서 아마존 웹서비스와는 성격이 좀 다르다고 이야기했는데, 그것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다. 클라우드웨이즈는 성격이 카페 24와 같이 웹호스팅 업체 같은 것이다. 클라우드웨이즈를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aws와 같은 서버업체를 선택을 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이 서버업체에 맞는 사용하기 쉬운 서버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준다.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비슷한 조건의 서버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AWS에서 직접 서비스를 받으면 10달러이면, 클라우드웨이즈에서 aws를 사용하면 16달러를 줘야 한다. 하지만, 이사양잡스 처럼 레퍼럴로 비용을 충당하는 방법도 있다. (클라우드 웨이즈 구경하기)
나의 워드프레스 시작은
AWS로 진행을 해 볼 것이다. 하다가 어려우면 클라우드웨이즈로 갈아탈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서버관리도 배워두면 결국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기 때문이다.
(업데이트)
여러 종류의 라이트세일 설치 가이드를 봐는데, 동영상 마다 설치 안내가 다르다. 직접 설치를 하면서 느낀 것은 설치가 어렵다는 편견을 깨는 수준까지 인터페이스가 제공된다는 것이다. 굳이 클라우드웨이즈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최신 워드프레스 AWS 라이트세일에서 설치하기. 동영상 첨부
워드프레스 원프레스 onepress 테마 설정, 임의 삭제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