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삭제 실수 시 재포스팅 및 구글 노출까지 복구하는 방법
정신 없이 블로그의 여러 포스팅을 수정을 하다가 "삭제" 버튼을 누루고 "확인"을 눌러 버렸습니다. 그리고, 포스팅 왜 안 뜨지하면서 기다리다가 "없는 페이지"라고 안내가 나오는 것을 보고 경악을 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이 실수로 삭제되었을 때, 복구 및 재포스팅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특히, 방문자가 많은 구글 노출 포스팅일 때 경우 입니다.
1. 복구 불가능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포스팅이 삭제 된 경우, 글을 복구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다른 블로그 플랫폼도 비슷할 겁니다. 삭제된 글은 복구 불가능합니다. 윈도우 처럼 쓰레기통 기능이 있으면 좋다고 생각되기는 처음이었습니다.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문의 하셔도 방법은 없습니다. 삭제 된 포스팅은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 삭제된 포스팅 새로 작성 방법
1) 구글 검색 확인
일단 방문자 수가 많은 포스팅은 구글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워진 포스팅의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제목을 기억하고 있다면 제목을 넣으면 구글 검색 리스트에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은 지워져도 구글의검색 리스트에서는 확인됩니다. 그러나, 삭제된 포스팅의 링크를 클릭해서 따라 들어가면 다시 삭제된 페이지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단지, URL 주소를 잘 적어두시기 바랍니다.
2) 구글 캐쉬 확인
삭제된 포스팅의 링크를 따라가면 삭제를 확인하지만, 구글에는 감춰진 기능이 있습니다. 구글 검색 리스트에서 캐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구글에서 블로그 포스팅이 검색이 되면, 블로그 주소(URL) 옆에 점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점을 클릭하면, 구글에 저장된 캐쉬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캐쉬에 삭제된 포스팅이 있습니다. 이 캐쉬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캐쉬에 아직 포스팅 내용이 남아 있다면, 다른 곳에 저장시켜 놓고거나, 복사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3) 새로 포스팅 작성하기
구글 캐쉬에서 나온 포스팅을 저장을 하거나 바로 보면서 글쓰기를 합니다. 포스팅 내용은 그대로 베끼셔도 되고 업데이트를 해도 됩니다. 방문자가 많았던 포스팅인 만큼 되도록 더 나은 포스팅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3. URL 재사용 포스팅 하기
1) URL 재사용
구글 캐쉬에서 포스팅 내용을 재대로 복사해서 쓰셨다면, 그대로 포스팅을 하면 됩니다. 단, 포스팅을 할 때 기존에 사용하던 URL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에서 지워진 포스팅의 URL 주소를 잘 적어 놓았다면 그대로 복사 붙여놓기 해서 새 포스팅에 사용하면 됩니다. 구글에서는 포스팅의 주소(URL)에 대한 평가가 내려지기 때문에 새 포스팅은 먼저 방문자가 많았던 포스팅과 같은 노출이 이루어 집니다. 구글 노출까지 복구되는 것입니다. 단, 내용이 바뀌어서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줄어들거나 클릭률이 내려가면, 노출 순위가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내용은 최대한 똑같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의사항
- 숫자 주소
삭제된 포스팅의 주소(URL)가 티스토리의 기본 세팅인 숫자로 된 경우에는 구글 노출 복구가 더 어렵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새글에는 자동적으로 다른 숫자가 부여되어 URL 주소를 재사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새 숫자 주소를 사용을 하면, 이 복구한 포스팅이 새것으로 인식이되어 구글의 노출 평가를 다시 받게되고, 기존 글과 유사도가 높아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 할 가능성이 큽니다. 때문에 내용을 업데이트해서 기존 글과 다르게 더 많은 내용을 가져야 합니다.
- URL 주소 오류 / 오타
티스토리의 한글 URL을 사용하더라도 재사용하는 과정에서 빈칸이나, 문자, 점 등 조금이라도 다르게 들어가면, 새로운 문서로 인식되고, 나중에 redirection error 리디렉션 오류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기존 주소를 일일히 타자로 치지 마시고, 복사해서 붙여 넣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구글 노출이 안 된 포스팅
구글 노출이 되고 있지 않은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실수로 삭제를 했을 경우는, 인터넷을 찾아보면, 이전글 삽입 기능의 캐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이전글 삽입 플러그를 사용하고 있어야 가능한 방법이고 좀 복잡하다.
4 삭제 포스팅 복구 후기
구글 노출 상위의 포스팅을 하나 실수로 삭제를 한 후 잠시 미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살아날 길은 있었습니다. 그게 구글 캐쉬 기능이었습니다. 그리고, 해도 될지 모르는 URL 재사용을 시도해 봤는데, 다행이도 잘 되어서 새 포스팅을 상위 노출 자리에 그대로 노출 시킬 수 있었습니다. 한 달이 지났는데, 구글 서치 콘솔에도 아무런 문제없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삭제된 포스팅이 완벽하게 복구되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coverage issue, "redirection error" 리디렉션 오류 해결
구글 광고 차단 회복 메시지 사용하기 (official. anti-adblock)
구글 서치 콘솔 비디오 인데싱으로 블로그에서 동영상 노출.
[초보블로거] 애드센스 승인 다음 저품질 티스토리 도메인 재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