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티스토리 블로그는 애드센스를 지원하지만, 애드센스를 위한 최적화된 스킨을 지원을 하지는 않습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면 조금씩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나타나는 그때마다 공부를 해서 수정을 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률을 위한 티스토리 스킨을 설정하는 것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은 북클럽이 기준이나, 다른 스킨도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기 때문에 쉽게 응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수익률과 광고 노출
기본적으로 광고 노출이 많을 수록 수익은 올라갑니다.
1) 광고 차단 회복 사용
구글에서도 애드블록과 같은 광고 차단 프로그램이 광고 활동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애드센스 유저들에게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해제시킬 수 있는 코드를 공식적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안티 애드블록과 같은 서드파트의 개별 코드가 있기는 했지만, 사용과 관리가 그다지 용이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블로그스팟과 같은 블로그에서는 작동이 안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정식 배포된 코드는 티스토리나 블로그스팟에 모두 잘 작동을 하고, 애드센스 페이지 내에서 광고 차단 및 회복률 등을 바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블로그를 한 번에 광고 차단 회복 메시지를 만들거나 설치하는 등 편하게 관리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해졌습니다. 애드블록과 같은 광고 차단 프로그램은 애드센스 수익 향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차단 회복 메시지 사용하기 (official. anti-adblock)
2) 스킨에 광고 삽입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자동 광고 설정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굳이 하실 필요는 없지만, 수동 광고를 사용하고 있다면, 한번 쯤 고려해 볼 만한 사항입니다. 스킨에 광고를 삽입하는 경우는 광고의 로딩 속도가 좀 더 빠르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ㄱ. 관련 글에 멀티플렉스 광고 삽입하기
티스토리 스킨에 보면 "관련 글"이 하단에 존재합니다. 그런데, 효과가 미미합니다. 관련 글 보다는 플러그인 중 이전 발행 글 넣기가 더 효과가 있어 보입니다. 포스팅에 관련된 이전 글의 링크를 넣으면 방문자가 쉽게 따라가 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관련 글 자리를 비슷하 모양의 멀티플레스 광고로 바꾸었습니다.
애드센스 멀티 플렉스 광고로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글 대체하기
ㄴ. 사이드에 광고 삽입하기
정확히 스킨 편집을 통한 스킨 수정은 아니지만, 일종의 유사 스킨 편집으로 사이드 광고가 있습니다. 사이드 광고는 길이가 세로로 긴 광고인데, 광고 특정상 한번 노출이 되면, 가로 광고보다 2배 더 노출된 것으로 계산해 줍니다. 글을 길게 잘 쓰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광고입니다. 티스토리의 광고 설정에서도 할 수 있지만, 사이드바 설정으로 통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글을 길게 쓴다면, 사이드에 광고를 두 개 정도 넣으면 노출 효과가 제법 나옵니다. 물론, 모바일에서는 효과가 미미합니다. 아래 방법으로 사이드에 광고를 2개 넣어 줍니다.
[초보블로거]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광고 넣기.(스킨 수정 없음)
ㄷ. 인피드 광고 세팅
인피드 광고는 브랜딩 된 블로그에 좋습니다. 보통 검색으로 들어온 방문자는 링크된 한 두 페이지만을 살펴보고 나가기 때문입니다. 목록이 있는 페이지까지 와서 살펴보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 애드센스 블로그에서는 많은 분들이 페이지를 넘기며 구경을 하고 가셔서 목록 광고가 나름 유용합니다. 그래도 잡블로그라도 어떻게 성장하게 될지 모르고, 혹시라도 목록을 찾아보는 한 사람의 방문자를 위해서 인피드 광고를 세팅을 합니다. 티스토리 세팅에서의 목록 광고는 단지 상단과 하단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이 인피드 광고 만 큰의 효과는 없습니다.
[초보 블로거] 티스토리 애드센스 인피드 광고 넣는 법(간단버전).
2. 스킨 HTML 수정
1) 모바일 화면 포스팅 제목 늘리기
모바일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보면, 제목이 2줄만 나오고, 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북클럽의 모바일 화면이 그렇습니다. 매거진 같은 대체적으로 최근에 나온 스킨들은 제목이 길어도 그냥 다 보여 주는데 반해, 북클럽은 딱 2줄만 보여 줍니다. 이래서는 모바일 사용자에게 나의 포스팅에 대해서 알리기가 어려워집니다. 딱 한 줄만 더 늘리면, 대부분의 제목을 다 볼 수 있습니다. 2줄은 너무 짧습니다. 모바일 사용자가 대세인데, 모바일 사용자에게 제목에서부터 패싱을 당하면, 나머지는 글은 아무리 잘 써도 광구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스킨이 모바일에서 제목을 어떻게 보여주는 확인하고 수정하면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제목 길이 쉽게 CSS 변경하기
2) 블로그 제목 H1 tag 수정
애드센스 블로그 공부를 하신 분은 h1 tag에 대해서 정말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구글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h1태그를 사용해라"합니다. 그런데, h1 tag는 포스팅에 한 번만 사용 되록하고 있고, 주로 제목에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북클럽 스킨에서는 블로그 제목에 h1 tag 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즉, 포스팅을 했을 때 두 군데 h1 tag가 노출이 되어, 빙 웹마스터의 경우 이를 에러로 잡기도 합니다. 블로그 제목을 h1으로 하면 블로그 브랜딩에 유리할 수 도 있겠지만, 애드센스를 광고 수익을 위한 검색 노출을 목표로 하는 잡블로그라면, h2로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 블로거]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 빙 웹마스터 SEO 에러 수정하기
3) 메타 태그 Meta tag
블로그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듣는 메타 태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에서는 메타 태그 중에 키워드와 디스크립션 <description>을 두 개 설정해 주라고 했습니다. 최근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도 메타 태그의 디스크립션을 자동으로 가져오기 시작했습니다. 때문에 이 전처럼 스킨 <head>에 디스크립션을 넣으면 웹 마스터의 SEO 체크에서 두 개가 있다고 나옵니다. 때문에는 메타 태그에는 키워드 정도만 넣어 줍니다. 그리고 포스팅 글을 쓸 때에 처음 2~3줄에는 꼭 포스팅의 요약이 될 수 있는 글을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메타 태그 예 -->
<meta name=“keywords” CONTENT=“아이폰, 맥북, 갤럭시, 노트북”>
<meta name=“description” content=“티스토리 블로그는 애드센스를 지원하지만, 애드센스를 위한 최적화된 스킨을 지원을 하지는 않습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면 조금씩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나타나는 그때마다 공부를 해서 수정을 하고 있습니다. ”>
4) 외국어 번역기 설정
혹시라도 외국에서 검색이 들어오는 경우를 대비해서 번역기를 설치합니다. 방문자의 99% 가 한국분이지만, 1%의 외국분이 있습니다. 구글 어날리틱스를 보면, 외국어로 설정된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접속하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설정이 외국어이면, 외국에 사는 한국분이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외국어 번역기를 설치할 이유가 됩니다. 체류시간과 광고 노출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워낙 잘 번역기가 잘 돌아가서 블로그에 번역기를 설치할 필요가 있나 싶기는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상단 GTranslate 외국어 번역기 달기
5) 목차와 상단 광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목차를 사용하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구글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사용을 하는데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목차를 사용하면, pc 화면에서 목차 옆에 빈 여백을 많이 보여 보기 싫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빈 여백에 광고를 넣으면, 목차를 보는 사이 광고 노출도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상단에 광고를 두개를 나란히 넣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지나가면 끝입니다. 시선을 잡을 무언가가 있으면 좋은데, 목차가 그 역할을 합니다.
광고 수익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일단 광고 노출이 많아야 합니다. 방문자 수가 같더라도 광고가 제대로 많이 노출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체류시간, 검색, 블로그 속도 등을 고려해서 광고 노출을 최대한 많이 시키는 법을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직 부족한 것인 많은 내용으로 계속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티스토리 태그와 카테고리, 메뉴, 구글 서치콘솔에서 보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자동 , 수동 광고 설정하는 최신방법 총정리.
티스토리 애드센스 상단 광고 종류 5가지, 장단점 비교
댓글